본문 바로가기

Community/언론보도

[DailyGoodNews] 예비대학 관련 기사

http://www.goodnews1.com/news/news_view.asp?seq=93556

 

[데일리굿뉴스] 탈북 청소년·대학생…대학·사회생활 적응 도와드려요

데일리굿뉴스-기독교 정신을 근간으로 한 종합일간지

www.goodnews1.com

 

탈북 청소년·대학생…대학·사회생활 적응 도와드려요

박재현 기자(wogus9817@goodtv.co.kr)

등록일:2020-01-13 16:25:05

북한이탈주민들이 남한에 정착하는 데 있어 가장 큰 어려움으로 문화적 차이를 꼽는다. 규칙과 업무를 위한 시스템은 단기간 배워 익숙해지지만, 정서와 문화는 긴 시간 적응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특히 이러한 문제로 탈북 청소년·대학생들은 친구 관계나 수업 등에 어려움을 느껴 학교 생활에 적응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탈북 청소년·대학생들이 학교 수업은 물론 사회에 나가서까지 잘 정착할 수 있도록 도움의 손길을 전하는 곳이 있어 눈길을 끈다.

탈북민취업지원센터·하나센터, '예비대학과정' 등 실질적 적용 프로그램 운영

현재 국내에는 약 3,000명의 탈북 청소년이 거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남북하나재단에 따르면 이들 중 857명의 탈북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실태 조사한 결과 48.5%가 '학교 수업 따라가기'가 어렵다고 호소했다.

 

이는 탈북 과정에서 교육의 공백 뿐 아니라 서로 다른 남북 교육제도와, 문화적 차이 등으로 인해 학교 생활에서 적지 않은 어려움을 겪을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함께하는재단 탈북민취업지원센터 최경일 센터장은 "탈북민에게 여전히 사회적 편견이 많은 것이 사실"이라며 "사회에서 또 한번 색안경을 끼고 탈북민을 바라보기 때문에 힘들어하는 사람이 많다"고 설명했다.

 

탈북민취업지원센터는 지난 10년간 북한이탈주민과 탈북 청소년·대학생들을 돕기 위해 힘쓰고 있다. 지난해에는 모두 274명의 북한이탈주민 및 탈북 청소년·대학생들의 정착과 취업을 도왔다.

 

특히 기초학력이 부족한 탈북 청소년들이 대학에 입학해서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예비대학과정'과 직무역량향상과정 등 실질적인 사회진출 통합 프로그램을 매년 진행하고 있다.

 

최경일 센터장은 "예비대학과정 프로그램은 5주 과정으로 대학 학업에 필요한 기본 역량을 향상시키는 교육을 진행한다"며 "주로 글쓰기, 스피치, 컴퓨터 활용능력향상, 독서토론 등 개인에게 필요한 역량을 대학 입학 전 향상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또 이번에 대학 입학을 앞두고 있는 탈북 청소년들을 위해 같은 대학 전공인 재학생을 연결해 초기 적응을 돕는 멘토 프로그램도 진행 중이다. 즉 재학생인 멘토가 신입생 멘티에게 입학 전 준비사항을 안내하거나 수강신청 등을 돕는 것이다.

 

실제 지난해 이런 지원을 받은 탈북 대학생들은 대학에서 최상위의 성적을 얻기도 했다. 고려대·한국외국어대·이화여대 등에 입학한 학생들은 학점 4.0을 넘었고, 간호대학에 입학한 학생도 학점 3.8을 취득했다.

 

최 센터장은 "많은 탈북 대학생들이 기초학력이 부족하고, 대학시스템을 잘 모르는 상태에서 입학하기 때문에 초기 학교 적응과정에서 어려움을 겪는다"면서 "같은 학과 선배가 연결되면 대학생활에 전반적인 도움을 줄 수 있고, 수강신청도 성공적으로 진행하는 경우를 많이 봤다"고 밝혔다.

 

이어 "탈북 청소년 1명당 5년을 돕는다는 생각으로 이들의 진로 결정과 생활에 도움을 주고 있다"며 "작은 투자로 큰 열매를 맺고, 장기적인 차원에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계속해서 보완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울 노원구 서울북부하나센터에서도 남북한 주민과 학생들이 함께 어우러질 수 있는 자리를 자주 마련하고 있다. 남북한 주민·학생들이 함께하는 체육대회, 남북한 청년모임 등 다양한 커뮤니티 등이 대표적이다.

 

서울북부하나센터에 따르면 이런 통합 커뮤니티를 통해 지역주민들과 탈북민들이 자연스럽게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얻고 있다.

 

서울북부하나센터 관계자는 "북한이탈주민과 탈북 청소년·대학생들 대부분은 자신의 삶을 개척하고 열심히 살아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우리 사회 환경이 익숙하지 않은 그들을 기다려 줄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들을 진심으로 이해하고 배려하며 소통했으면 좋겠고, 하나센터도 북한이탈주민들의 정착 지원을 넘어 통일을 준비해 나가는 역할을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c)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